Smart Highway - 운전자를 케어하는 고속도로라는 포스팅을 기억하시는 분이 있을 겁니다. 차가 아닌 도로가 운전자를 도와주는 비범한 프로젝트였는데요. 대서양 너머 미국의 한 엔지니어는 환경과 에너지 문제를 도로를 통해 해결하려는 시도를 진행중이었습니다. 바로 스콧 브루소(Scott Brusaw)라는 전기 엔지니어가 진행중인 태양광 도로(Solar Roadway) 프로젝트 입니다. 

<태양광 도로 컨셉과 개발자 브루소 부부>


전세계적으로 자동차로 인한 공해와 에너지 소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들이 많이 이루어지고 있었는데요. 얼마전 전기차 회사로 유명한 테슬라(Tesla)의 엘론 머스크(Elon Musk) 역시 자동차로 인해 발생하는 환경문제를 전기차를 통해 해결하자며, 테슬라가 보유한 특허를 공개하기도 했습니다.

브루소는 자동차가 아닌 도로의 관점에서 환경과 에너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믿고 있습니다. 그는 미국 전역의 도로를 태양광 패널로 활용할 경우, 미국민이 사용하는 에너지 총량보다도 많은, 깨끗하고 재생 가능한 에너지를 만들어 낼 수 있다고 말합니다. 브루소는 그의 아내 줄리(Julie Brusaw)와 함께 태양광 도로에 대해 연구하기 시작했습니다.

간단한 동영상을 통해, 어떤 프로젝트인지 살펴볼까요?



도로, 주차장, 공원의 모든 길이 발전소가 된다면?

태양광 에너지는 가장 대표적인 친환경 에너지로 알려져 있습니다. 현재 태양광 패널은 어느 때보다도 우리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집이나 건물은 물론, 스마트폰을 충전하는 제품도 출시되어 있죠. 하지만 특정 장소가 아닌, 모든 길에 태양광 패널을 설치한다면 얼마나 많은 에너지를 얻을 수 있을까요? 브루소 부부는 이 공상같은 아이디어를 현실로 만들고 있습니다.


<모든 도로와 주차장, 공원에 태양광 패널을 설치한다면?>


이렇게 생산된 전기는 각 건물에서 사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무선 충전 기술을 통해 도로 위의 전기차에게 공급 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브루소의 프로젝트는 사람들로부터 큰 관심을 얻었고, GE, 구글로부터 세계 기술상(World Technology Award), 미국 전기기술자 공학회(IEEE)로부터 에이스상(Ace Award)를 수상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테드(TED), 미 항공우주국(NASA)에서 관련 기술 강연을 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단순히 도로에 태양광 패널을 설치할 뿐이라면, 이 프로젝트에 각계 각층의 사람들이 큰 관심을 보이지는 않았을 것입니다. 브루소는 태양광 도로가 에너지 문제 뿐 아니라 운전자들에게도 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말합니다.


운전자를 도와주는 스마트한 도로

브루소는 육각형 형태의 개별 패널에 '똑똑한' 도로를 위한 기능들을 부여했습니다. 개별 패널에는 LED전구와 함께 열선이 내장되어 있는데요, 이것을 통해 쌓인 눈을 녹이거나 차선을 보여주고 경고 메시지를 보여주는 것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사고가 발생하거나 보행자, 심지어 동물이 건널 때 LED를 통해 운전자에게 경고를 해 줄 수 있다는 것이죠.

<쌓인 눈을 녹이고, 운전자에게 위험을 알려주는 스마트 도로>


브루소는 모든 산책로와 주차장, 공원에 태양광 패널을 설치하고, 나아가 모든 고속도로에 태양광 패널을 설치하려는 꿈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많은 사람들이 그의 꿈에 동참했습니다. 얼마전 크라우드 펀딩 사이트 인디고고(Indiegogo)를 통해 100만 달러의 크라우드 펀딩을 성공한 것이죠. 개량을 거친 육각형의 패널은 서로 조립하면 되기 때문에, 전문가들 또한 설치에 문제가 없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똑똑한 도로'를 위해 넘어야 할 문제점들

많은 사람들이 그의 아이디어를 지지하고 있지만, 이 프로젝트 자체에 반론을 제기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일부에서는 '단순히 태양광 패널에 LED를 넣고, 강화유리를 얹은 것 뿐'이라며 평가절하 하기도 합니다. 또, 그의 목표 중 하나인 LED 메시지 전달은 현재 기술로는 표시할 수 없다고 반론을 하기도 합니다. 실제로 낮 시간 햇빛 아래서 LED는 매우 알아보기 힘들며, 메시지 또한 인지하기 힘든 문제가 있습니다.


하지만 태양광과 LED 등 모든 기술은 아직도 발전하는 중이며, 현재의 기술로 그의 아이디어를 폄하하는 일은 아직 이르다고 생각합니다. 존재하는 기술과 아이디어를 결합해 더 높은 단계의 시점을 보여준 그의 프로젝트는 높게 평가할 만 하다고 보여집니다.

머지 않아 전기차를 타고, 운전자를 위한 정보를 받는 똑똑하고 친환경적인 태양광 도로를 달리는 날이 오기를 기대해 봅니다.





참고자료:

http://www.solarroadways.com/intro.shtml

http://www.zdnet.co.kr/news/news_view.asp?artice_id=20140514142358

http://bizion.mk.co.kr/bbs/board.php?bo_table=tech&wr_id=118





신고
Posted by UXD-Trend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