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은 창의적인 사람입니까? 아니면, 창의적인 사람이 되려고 노력하고 계십니까?

솔직히 위의 두 가지 질문에 답변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창의적인 사람'을 정의하기가 어렵기 때문이죠.

요즘 조직에서도 창의적 인재 발굴이나 육성에 대한 관심이 많은데요.

과연, 창의적인 사람이란 어떤 사람일까요? 창의적인 사람이 되려면 어떤 노력을 기울여야 하는 것일까요?

오늘은 허핑턴 포스트가 지난 3월에 발행한 '창의적인 사람들의 18가지 다른 행동'이라는 글을 통해 창의성, 창의적인 사람에 대한 이해를 해볼까 합니다.

 

창의성(Creativity)은 한마디로 무엇이다라고 정의하기가 어려운 분야입니다.

신경과학에서 과학자들이 말하는 좌뇌는 합리적이로 분석적이며 우뇌는 창의적이고 감성적이라는 이론과 같은 것을 이해함으로써 설명하려고 하지만, 창의성이란 좌-우뇌의 신경 경로나 감정과 같은 많은 인지적 프로세스를 포함하는 사고이기 때문에 하나의 그림으로 그리기가 어렵습니다.

또한 심리학적으로도, 창의적인 성격 유형은 복잡하고 역설적이며, 습관이나 일상적인 것을 피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정확히 밝히기 어렵다고 뉴욕대에서 다년간 창의성을 연구하고 있는 심리학자, Scott Barry Kaufman은 말합니다.

전형적인 창의성 유형은 정의할 수 없지만, 고도의 창의적인 사람들의 숨길 수 없는 특징과 행동 18가지 중 5가지만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1. 그들은 꿈을 꾼다 (They daydream)

여러분은 공상하기를 얼마나 즐기십니까?

공상은 창의성을 배양(인큐베이션)하는 과정이라고 합니다. 비록 공상이 아무 생각이 없는 것처럼 보일 수 있지만, 연구에 따르면 어딘가에 아주 많이 관여된 뇌 상태라는 것이 발견되었다고 합니다. 공상은 흩어진 정보를 회상하는 능력과 관련이 있기 때문에 갑작스러운 연결과 인사이트를 이끌 수 있게 된다는 것이죠.

하지만, 공상만 하면 좋은 아이디어라는게 갑자기 번개맞듯 문뜩 떠오르는 것이라 생각하면 안됩니다.

아인슈타인이 지붕에서 떨어지는 사람이 운동과 정지의 상태에 동시에 있을 수 있다는 행운의 아이디어가 떠오른 것은 1907년이지만, 여기에서 출발해서 일반 상대성이론을 완성한 것은 그로부터 8년이 지난 1915년이구요. 어릴 적부터 작곡을 시작한 모차르트가 첫 작품을 내어놓기까지는 12년이라는 훈련기간을 거쳤고, 셰익스피어도 당시 다른 극작가와 마찬가지로 그리스의 비극을 공부하고 이를 모방하던 시절을 거치면서 자신만의 독특한 작품세계를 발전시켰다고 합니다.

즉 걸작이라는 창의적인 성과가 나온 것은 하루 아침에 문뜩 좋은 아이디어가 떠올라 실행한 것이라기보다는, 기존 지식에 대한 충분한 이해와 습득이 있어야 한다는 전제조건이 충족되고 더불어 공상을 통해 연결과 인사이트가 발휘되어 탄생했다는 것이 더 맞을 것 같습니다. 

 

2. 그들은 아이디어가 샘솟는 시간을 안다 (They work the hours that work for them)

많은 위대한 예술가들은 이른 아침이나 늦은 밤에 작업을 했다고 합니다. 창의적인 사람들은 몇 시에 아이디어가 샘솟는지를 알고 있어서, 그 시간에 맞춰 하루 스케줄을 계획했다고 합니다.

한동안 아침형 인간이 유행처럼 번져서 아침에 일찍 일어나지 않는 사람은 왠지 루저(Loser)가 되는 듯한 때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사람마다 스타일이 달라서 꼭 아침형 인간만이 성공하는 것은 아니라는 반증(?)이 나오기도 했었죠.

여기서의 핵심은 위대한 예술가들의 스케줄은 공통적인 것은 찾을 수 없었고, 각자 다른 방식으로 하루 일상을 만들어 나간다는 것입니다. 

루트비히 판 베토벤의 하루 일상은 다음과 같다다고 하네요.

 

6:00~6:30 아침으로 직접 준비한 커피를 마셨는데, 한 컵당 60알의 원두를 사용하기 위해 정확한 개수를 한 알씩 세었다. 
6:30~14:30 작곡
14:30~15:30 와인을 곁들인 만찬
15:30~17:30 열심히 산책. 항상 주머니에는 악보 몇 장과 연필을 가지고 다닌다.
17:30~ 22:00 펍에 들려서 신문을 읽는다. 이후 간단한 식사를 하고 맥주 한 잔과 파이프 담배를 즐긴다.
22:00 수면

여러분은 언제 가장 아이디어가 샘솟는 시간인지 알고 계시며, 그 시간을 잘 활용하고 계신지요?

 

3. 그들은 진정한 열망을 따른다 (They follow their true passions)

창조적인 사람들은 보상이나 인정 같은 외적인 요인이 아닌 내적 동기가 강하다고 합니다.

인간은 어떤 활동이나 일을 할 때, 왜 그것을 하는가, 즉 그 활동이나 일을 하도록 하는 동기적 힘은 어디에서 나오는 것이냐에 따라 '외적 동기'와 '내적 동기'로 구분할 수 있는데요.

특정한 활동이나 행동을 하도록 하는 힘이 활동, 그 자체로부터 나오면 '내적 동기'라고 볼 수 있고, 활동 그 자체와는 독립된 외부에서 나오면 '외적 동기'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 두 가지 동기 중 '내적 동기'가 인간의 활동에 더 우세하다는 것은 모든 분들이 알고 계실 것입니다.

'4월은 가장 잔인한 달'이라고 했던 영국의 시인 T.S. 엘리엇이 노벨상 수상 발표를 듣고 난 다음, 기자들이 찾아와 수상소감을 한 마디 해달라는 요청에 대해 다음과 같이 간단히 말했다고 하네요

 

"나에게는 노벨상이 장례식행 티켓이다. 지금까지 그 상을 받은 어느 누구도 아무것도 할 수 없었다"

 

 

 

 

 

엘리엇의 이 말은 노벨상이라는 외적 보상이 있고 난 다음에는 내적 동기가 감소하여 글 쓰는 일이 앞으로 힘들어질 것에 대한 걱정을 내포한 말이었다고 합니다.

 

 

4. 그들은 시간 개념을 잃는다 (They loose track of the time)

글을 쓰거나, 춤을 주거나, 그림그리기 등 스스로는 표현하는 창의적인 생각을 하고 있을 땐 시간 개념을 잃고 오로지 하고 있는 일에만 집중을 하게 됩니다.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할 때 더 집중을 할 수 있는데, 위에서 언급한 내적 동기와도 깊은 관계가 있는 이야기입니다.

특정 활동에 깊이 몰입하여 그 활동 자체로부터 내적인 즐거움을 얻는 상태인 '플로우(flow)'라는 개념을 제안한 심리학자 칙센트미하이는 창의적인 사람들은 여러 면에서 서로 다를 수 있지만, 한 가지 공통점은 자신이 하는 일을 사랑하는 것이라고 했습니다.

불광불급(不狂不及), '미치지 않으면 미치지 못한다'라는 말은 이러한 맥락에서 새겨볼만한 것 같습니다.

 

 

 

 

5. 그들은 연결한다 (They connect the dots)

창의성이 높은 사람들과 일반인의 구분되는 것 중 한 가지는 서로 가지고 있지 않은 가능성을 보는 능력이라고 합니다. 많은 위대한 예술가와 작가는 창의성은 다른 이들이 생각하지 못한 것들을 연결하는 능력이 있다는 것이지요.

스티브 잡스의 말에 따르면:

 

 

 "창의성이란 단지 연결하는 것이다. 당신이 창의적인 사람에게 어떻게 그렇게 했는지를 물어볼 때, 그들은 약간의 죄의식을 느낀다. 왜냐하면 그들은 실제 그것을 한 것이 아니라 단지 어떤 것을 보았기 때문이다. 이를 통해, 새로운 것을 서로 통합하고 그들이 갖고 있는 경험을 연결해주는 것을 했을 뿐이다"

 

 

 

 

어떻게보면 창의성이라는 것은 내가 좋아하는 일에 미칠 때 자연스럽게 발현되는 역량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여러분은 여러분이 하고 계시는 일을 미치게 좋아하십니까? 일이 아니고 취미 생활이라도 내가 몰입할 수 있는 한 가지라도 있다면 삶이 더 풍요로워질 것이라 생각되네요.

 

나머지 13가지에 대해서 간단하게만 적어보겠습니다.

6. 그들은 모든 것을 관찰한다 (They observe everything)

7. 그들은 고독을 즐긴다 (They take time for solitude)

8. 그들은 인생의 장애물들을 예술로 승화시킨다 (They turn life's obstacles around)

9. 그들은 새로운 경험을 찾아나선다 (They seek out new experience)

10. 그들은 실패한다 (They "Fail up")

11. 그들은 사람을 관찰한다 (They people-watch)

12. 그들은 위험을 감수한다 (They take risks)

13. 그들은 인생을 자기 표현을 하기에 매우 좋은 기회라고 생각한다 (They view all of life as an opportunity for self-expression)

14. 그들은 자신의 틀에서 벗어나도록 노력한다 (They get out of their own heads)

15. 그들은 아름다움에 둘러싸인다 (They surround themselves with beauty)

16. 그들은 자주 판을 갈아 엎는다 (They constantly shake things up)

17. 그들은 명상의 시간을 갖는다 (They make time for mindfulness)

18. 그들은 큰 질문들을 한다 (They ask the big questions)

 

 

창의성에 대한 심리학적 접근이 궁금하시면 아래 참고자료에 적어놓은 '내 모자 밑에 숨어 있는 창의성의 심리학'이라는 책을 읽어보시면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

 

 

참고자료

http://www.huffingtonpost.com/2014/03/04/creativity-habits_n_4859769.html

http://www.huffingtonpost.kr/2014/04/03/story_n_5081518.html

내 모자 밑에 숨어 있는 창의성의 심리학

 

 

 

신고
Posted by UXD-Trend

댓글을 달아 주세요